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경제교육

센터 교육자료

학교 경제교육의 활성화 방안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KDI 경제정보센터
  • 발행일 2004/03/27
  • 시리즈 번호 제1회
원문보기
요약 제 1 주제 경시대회 출제유형 및 내용분석

 1. 분석 개요

 2. 문항들의 유형 분류
  2-1 객관식 문항들의 유형 분류 및 구성비
  2-2 주관식 문항 유형

 3. 미국의 경제이해력테스트(TEL: Test of Economic Literacy)의 문항 구성

 4. 객관식 문항들의 난이도와 변별도

 5. 응시생 분류별 성적
  5-1 응시생 전체에 관한 성적
  5-2 주요 응시생 분류별 성적

 6. 특기할 만한 몇 문항들

 7. 결 론

제 2 주제 채점결과분석

 1. 들어가는 글
 2. 자료와 분석 방법
 3. 회귀 분석을 통한 분석 결과
 4. 결합 효과의 분석
 5. 맺음말과 시사점

제 3 주제 학교경제교육의 시사점

 I. 왜 경제교육이 필요한가?
  1. 경제교육의 필요성
  2. 경제교육의 목표
  3. 국가나 사회가 경제교육에 힘을 쏟는 이유
  4. 경제교육의 범주와 경제교육 관련기관의 전략
  5. 경제교육의 장애 요인

 II. 경제교육의 내용구성은 어떻게?
  1. 합의를 본 내용 - 경제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가르치자
  2. 합의를 보지 못한 내용
  3. 현재의 경제교육 내용 구성
  4. 바람직한 경제교육 내용

 III. 경시대회란 무엇인가?
  1. 경시대회의 원리
  2. 경시대회의 종류
  3. 경제 경시대회의 필요성

 IV. 경시대회 결과와 개선 방향
  1. 경시대회 결과 평가
  2. 개선점
  3. KDI 경시대회와 앞으로의 지향

< 부 록 > 2004년도 고교생 경제 경시대회 문제
저자
0 1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문의사항 미디어운영팀 윤정애 전문연구원 044-550-4450 yoon0511@kdi.re.kr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