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요약
본고는 우선 완성차업체의 새로운 부품업체 육성전략을 구체적
으로 살펴보고, 실지의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 및 관리에 어떠한 변
화가 일어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두 번째 목적
은 완성차업체의 새로운 전략에 대해 부품업체가 어느 정도 호응할
수 있는가, 또는 호응할 수 있는 태세가 되어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서 우리 나라 완성차업체의 새로운 부
품업체 육성전략의 한계와 문제점도 아울러 명확해 질 수 있을 것
이다.
마지막으로, 완성차업체의 전략변화가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관계 및 부품업체 상호간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고
자 한다. 완성차업체가 목표로 하는 전문화, 대형화, 시스템화가 실
현된다면 기존의 수직적 계열 자체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으며, 완
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 관계 또는 완성차업체의 부품업체 관리방식
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으로 살펴보고, 실지의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 및 관리에 어떠한 변
화가 일어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두 번째 목적
은 완성차업체의 새로운 전략에 대해 부품업체가 어느 정도 호응할
수 있는가, 또는 호응할 수 있는 태세가 되어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서 우리 나라 완성차업체의 새로운 부
품업체 육성전략의 한계와 문제점도 아울러 명확해 질 수 있을 것
이다.
마지막으로, 완성차업체의 전략변화가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관계 및 부품업체 상호간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고
자 한다. 완성차업체가 목표로 하는 전문화, 대형화, 시스템화가 실
현된다면 기존의 수직적 계열 자체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으며, 완
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 관계 또는 완성차업체의 부품업체 관리방식
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