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북한경제

KDI 정책포럼

북한의 식량난 실태와 시사점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전홍택(全洪澤) , 김상기(金尙基)
  • 발행일 1996/01/29
  • 시리즈 번호 第101號 (9604)
원문보기
요약 - 북한은 92년부터 곡물수요 대비 생산부족 규모가 200만톤을 초과하는 심각한 곡물부족현상을 보여 왔으며, 94년까지 이러한 생산부족을 곡물수입, 곡물의 강제절약, 그리고 비축곡물의 조절을 통해 해소해 온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지난해의 수해로 인해 96년도 북한의 식량사정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 비축곡물 및 곡물수입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북한은 지난해 생산분 만으로 6월까지의 소비물량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금년 봄에 심각한 기근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주장은 신빙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 북한의 식량사정에 대한 상이한 평가는 기본적으로 곡물의 생산·수요량, 비축곡물의 실태, 그리고 곡물수입 능력에 대한 평가 차이에 기인하기 때문에 앞으로 대북 식량지원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객관적인 조사와 용도에 대한 보장이 선행되어야 한다.

- 북한의 식량부족은 일시적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북한에 대한 지원도 장기적으로는 부족한 비료, 농약 등 영농관련 산업부문의 남북한 협력과 영농기술의 지도, 그리고 중국·베트남의 성공적인 농업개혁 경험이 북한에 전수될 수 있도록 직·간접으로 지원하는 등의 근본적인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문의사항 미디어운영팀 윤정애 전문연구원 044-550-4450 yoon0511@kdi.re.kr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