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교육

KDI FOCUS

학업성취도 분석은 초중등교육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김희삼(金熙三)
  • 발행일 2013/03/25
  • 시리즈 번호 통권 제30호
원문보기
요약 □ 학교 교육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것이 반드시 학업성취도의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않으므로, 투입의 양적 증대를 넘어서는 동기와 유인의 제고가 필요하다.

- 학업성취도는 학교 교육의 성과 측정에서 핵심적인 요소

- 학생이 참여하는 교원능력 개발평가가 수업 개선을 위한 피드백 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경우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기여

- 교사 1인당 학생 수를 낮추는 것 자체만으로는 학업성취도를 올릴 수 없으며 교수방법의 혁신이 수반되어야 함.

- 획일적인 시험과 상대평가체제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은 한계를 가짐.

- 남녀공학의 부정적 효과 중 일부는 재학 시의 학습시간 결손 및 학업 몰입도 저하에서 발생

-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교육보다 학습효율이 높아지는 자기주도학습의 역량 배양을 위한 교사와 학부모의 노력이 필요

- 남녀공학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가 실제로 발휘되려면 성인지적 교육환경이 조성되고 정교한 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함.
관련자료 이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의 자료가 없습니다.


※문의사항 미디어운영팀 윤정애 전문연구원 044-550-4450 yoon0511@kdi.re.kr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