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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선물시장의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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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이선(李선) , 장충식(張忠植)
  • 발행일 1985/07/20
  • 시리즈 번호 8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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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해외 상품선물시장의 활용방안

본 연구는 선물거래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하여 선물시장의 제
반이론을 검토하고 세계의 주요 선물시장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헤
징 시뮬레이션'분석을 통해서 헤징의 경제적 타당성을 입증하였고
나아가서 해외 선물거래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선물시장은 헤징을 목적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투기거래는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선물거래에 참여함으로써 헤징을 가능하게 한다.
헤징은 본래 현물시장과 반대되는 입장을 선물시장에서 취하여 현
물거래에서 발생하는 손익을 선물거래에서 발생하는 손익으로 相殺
하는 보험헤징으로서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때 전제가 되는 현물시
세와 선물시세가 동일하게 움직인다는 가정이 현실적으로 부합되지
않음으로써 헤징은 현물거래에 수반되는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음이 밝혀졌다. 한편 기대수익헤징 이론에 의하면 헤징이란 현물
시세와 선물시세의 차이, 즉 '베이시스'의 변동에서 결정되는 기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설명되고 있다. 그리고 헤징은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에서 가격수준의 변동에 따른 위험을 '베이시
스'의 위험으로 전환시킴으로써 현물거래의 불확실성을 감소하게
한다. 기대수익헤징 이론에 따르면 엄격한 의미에서 헤징과 투기
그리고 재정거래가 선명히 구별되지 않으며 헤징에 있어서 투기나
재정거래의 요소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보험헤징과 기대수익 이론을 종합한 '포트폴리오 헤징' 이론에
의하면 헤징이란 기대수익과 위험도가 동시에 고려되어 헤징이 결
정된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보험헤징이나 기대수익헤징에 의하면
항상 100%의 헤징비율이 가정되고 있으나 '포트폴리오 헤징'이론에
따르면 '헤져'는 위험도와 기대수익, 그리고 양 변수간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되는 헤징비율에 의해 헤징에 임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헤징은 보험 연계의 성격이 강한 영업헤징과 예상
헤징, 그리고 기대수익이론에 따른 선별적 헤징으로 구분되고 있다.
여기서 영업헤징과 예상헤징은 베이시스의 변화에 의해 헤징의 효
율성이 결정되며 선별적 헤징은 '헤져'가 투기업자와 같이 기대가격
을 형성하여 헤징을 함으로써 기대수익의 실현여부에 의해 헤징의
효율성이 측정된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는 원자재 수입국으로서 현물시장에서 필요물량을 매
입하는 입장으로 선물시장에서 대부분 매도헤징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매도헤징의 경제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입비중이 비교적 큰
8개 품목을 선택하여 1979-83년 기간중의 실적자료를 이용해 영업
헤징과 예상헤징 그리고 선별적헤징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대상품
목은 농산품으로서 소맥, 옥수수, 대두, 원당, 원면, 그리고 광산품으
로서 동, 주석, 연, 아연, 알루미늄이 포함되었다. 표본기간중의 현
물가격 및 선물가격 자료와 월별 수입량은 실적자료와 동일하게 채
택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에 의하면 영업헤징은 예상과 같이 가격
변동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었으나 보험헤징으로서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예상헤징은 보험헤징의 역
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선별적 헤
징을 통해서는 전 대상 품목에 대해서 기대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리 나라의 해외 선물거래는 1차 석유파동 및 자원파동이 발
생한 이후 1974년 12월 해외 선물거래 관리규정이 제정되면서 처음
으로 소개되었다. 동 규정에 의하면 조달청이 선물거래의 수탁자가
되어 민간기업을 대리하여 선물거래에 참여케 하였다. 동 규정이
제정된 이후 주로 조달청의 비축물자의 구매와 관련하여 선물거래
가 이루어졌으며 민간기업의 이용도는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정부는 해외 선물거래의 활성화를 위하여 1982년 동 규정을 개정하
여 민간기업이 자유롭게 선물거래에 참여할 수 있게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으나 현재까지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해외 선물거래가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국내 민간
기업들이 선물거래에 익숙치 못하고 전문가가 부족한 데 가장 큰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구매량이 소량일 경우가 많아
헤징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국내 시장구조가 독점
적체제로서의 성격이 강하여 해외에서 발생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
분이 큰 저항 없이 국내 물가에 전가됨으로써 가격경쟁이 유발되지
않은 데도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 나라의 해외 상품선물거래 잠재시장 규모는 매우 큰 것으
로 분석되고 있다. 1982년에 개정된 해외 선물거래 관리규칙에 의
하면 해외 선물거래가 가능한 품목이 20개 품목으로서 1983년 현재
헤징이 가능한 세목별 상품의 수입실적은 원유를 제외하고 약 32억
불에 달하고 있다.

현시점에서 해외 선물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고 본다.

첫째, 종합무역상사는 우리 나라 수출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
고 있다. 종합무역상사의 수입비중은 수출비중에 비하여 낮은 수준
에 있으나 향후 수입비중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원자재
수입기능이 일본의 경우와 같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해외 선물거래의 활성화는 종합무역상사 기능의 강화에 착안점을
주고 추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해외 선물거래 대상품목에서 수입 자동승인 품목을 제외
한 잔여품목은 I/L발급시 각 상품의 해당협회나 관계 부서의 추천
을 받도록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해당협회나 관계 부서는 해당상
품의 국제시황에 관하여 계속적인 조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입 추천 부서를 이용하여 종용할 수 있다. 그리고 구
매량이 일정수준을 하회할 경우 공동구매를 알선하고 이에 따른 선
물거래를 가능케 할 수 있다.

셋째, 상품회사를 설립하여 우리 나라의 원자재 수입에 관련되
는 모든 부대업무를 수행케 할 수 있다. 특히 해외 선물거래에 관
한 전문가를 확보하여 해외 선물거래 대상품목의 수입 시에는 I/L
발급 이전에 자문을 받도록 규정화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상품회사
는 선물거래를 유도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상품회사가 설립된
다면 현재 조달청에서 주관하고 있는 원자재 비축사업을 수행하라
수 있으며 비축물자의 구매 시에는 자유롭게 헤징에 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상품회사의 최대이점은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
다는데 있으며 半官半民 혹은 순수한 민간기구로 운영될 수 있다.

위에서 제시된 세 가지 방안은 상호보완적으로 시행 될 수 있
다고 본다. 따라서 해외 상품 선물거래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활성화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해외 금융선물시장의 활용방안

본 연구는 우리 나라 경제의 개방화를 추진하는 현시점에서 해
외 금융선물시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금융선물시장
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고 세계 주요 금융선물시장의 창설배경과 거
래내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금융선물시장의 이용사례를 설명하고
해외 금융선물시장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금융선물거래는 전통적이고 오랜 역사를 지닌 상품선물거래를
금융시장에 적용시킨 혁신적인 금융기법으로서 미국에서 거래가 시
작된 후 여러 선진국에 파급되어 이제는 국제금융 자본시장에서 절
대적으로 필요한 금융상품이 되었다.

금융선물거래의 중요한 경제적 기능은 헤징을 통한 위험의 전
가로서 외환선물, 금리선물, 주가지수선물, 그리고 금융선물 옵션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개방되어 거래되고 있다.

금융선물이 선진국에 도입된 배경을 살펴보면 1970년대에 들어
와 주요 국의 환율제도가 고정활율제에서 변동환율제로 이행되었고
금리변동이 심화됨으로써 금융자산의 가격이 급변하였다. 이런 상
황하에서 채권발행업자나 투자가들은 가격변동에 따른 위험의 헤징
수단으로서 금융선물거래를 자연적으로 요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본시장의 국제화에 따라 선진국간에 금융자산이 자유로이 교류됨
으로써 해외자금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하여 외국인에게 헤징수
단을 제공할 목적으로 자국 내에 금융선물시장을 설립하게 되었다.

영국과 일본의 경우 당초에 금융선물제도의 도입에 대해 회의
적인 반응을 보였는데 그 근본적인 이유는 선물시장이 현물시장의
유동성을 흡수하고 국채관리정책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어 이를 염
려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우려는 미국의 경험에 비추어 사
라졌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선물시장이 정착되어 금융시장의 국제
화에 크게 기여하였기 때문에 영국도 뒤늦게나마 금융선물시장을
개설하였고 일본도 1985년 내 설립할 예정이다.

우리 나라에서 해외 금융선물시장의 활용 방안은 여러 측면에
서 고려할 수 있다. 우선 우리 나라의 자본자유화와 관련하여 국내
기업이 해외에서 채권이나 증권을 발행할 때 또는 국내 증권회사가
증권인수업무를 행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정부는 개방경제체제를
강화하고 대외 경제협력을 더욱 증진하여 국내 금융자본시장의 양
적 확대와 질적 고도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10년간에 걸친 증권시장
자유화 계획을 1981년 1월에 발표하였다. 그 후 증권업의 국제화를
법적으로 지원 보완해주기 위해 1982년 4월 증권거래법 및 동 시행
령을 개정하여 국내 증권회사의 해외영업, 외국 증권회사의 국내
사무소 설치 및 영업 등을 허가해 주었고, 외국인의 유가 증권취득,
제한, 보고 및 관리의 근거도 마련하였다. 이밖에도 증권관리 위원
회는 1984년 8월 Korea Fund의 증권 투자관리규제를 위한 규정을
제정하고, 국내 증권회사에 대한 외국인의 자본참여도 허용하는 한
편 1983년 말부터 증권회사의 대형화를 추진하면서 증권산업의 국
제화의 기반을 확충하였다.

정부는 1985년에 들어서면서 자유화 계획 1단계 조처인 국제투
자신탁의 제한적 실시, 외국 증권회사의 국내진출, 증권업자 및 관
계기관의 수용태세 정비 등을 마무리짓고, 몇 몇 대기업이 유럽 등
지에 전환사채와 증권예탁증서(depositary receipt)의 발행을 허용할
방침이다. 따라서 국내 증권회사가 海外起債時 조사단 또는 인수단
에 참여할 경우 역시 해외금융선물을 이용함으로써 위험을 회피하
거나 감소시킬 수 있으리라고 본다. 증권발행이나 인수 시 예상되
는 위함의 종류와 노출 정도를 산정한 후 헤징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선물을 사전에 선택하여 이 선물의 헤지 효율성을 분석한 후
국제화 업무를 추진해야만 증권의 발행 및 인수 시 금리변동 위험
에 따르는 막대한 기회손실을 막을 수 있다.

한편 국내 금융기관이나 기관투자가가 해외에서 자금을 운용할
것이 예상되는데 이 경우에도 금융선물, 특히 주가지수를 이용함으
로써 투자 포트폴리오의 가치하락에 의한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한편 자본자유화는 외국인의 국내시장에서 증권발행을 통해 자
금을 조달하거나 자산을 운용하게 되어 그들도 비슷한 위험을 가지
게 되므로 어떤 형태로든지 위험의 회피수단을 강구할 것인데 현재
국내 금융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헤징 수단이 없으므
로 우리 나라의 증권시장과 연동성이 가장 높은 제3국의 선물시장
을 모색하여 헤지 하려고 할 것이다. 이때 우리가 외국인들을 국내
시장에 적극 참여시키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와 자본교류가 많
고 금융규제의 정도와 경제규모가 비슷하면서 증권시장의 연동성이
높은 제3국들의 금융자본시장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하여 홍보할 필
요가 있다고 본다.

금리선물이나 주가지수선물 이외에도 국내 무역업자가 수출대
금의 회수와 사용시기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환 가치의 하락
을 외환선물을 이용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이제 우리 나라 경제
의 개방화정책과 관련하여 해외선물시장의 활용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시기가 왔다고 생각된다.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문의사항 미디어운영팀 윤정애 전문연구원 044-550-4450 yoon0511@k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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