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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공공자전거 이용 특성으로 본 코로나19 전후 비교

국토연구원 2021.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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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연구원이 「대전시 공공자전거 이용 특성으로 본 코로나19 전후 비교」를 발표하였다.

- 대전시 공공자전거 타슈의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이용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확산은 공공자전거의 이용량을 증가시켰고,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은 공공자전거 이용 감소에 영향을 미침.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공공자전거 이용 건당 이용시간이 증가했고, 이동거리 또한 증가함. 기존 연구와 달리 코로나19 이후 공공자전거 이용은 기온과 풍속의 영향을 받고, 습도와 강수의 경우 영향이 미비함. 공공자전거 대여소와 반납소의 코로나19 전후 차이를 비교한 결과, 이동경로와 지역별 이용량 차이는 정도가 미비하나 시간대별 주 이용지역의 차이는 존재함?.

- (시사점)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의 확산은 개인 이동수단(PM)인 공공자전거의 이용량 증가에 기여하며, 이는 직접적인 이동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의 보조적 수단으로 이용되므로 보행자와 차량과 구분되는 PM 동선을 확보하는 공간 정책 등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의 연계 정책에 대한 고려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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