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세미나

KDI가 주관하는 국제회의와 전문가들의 공청회·토론회 및 원 내외에서 발표된 자료입니다.

콘퍼런스

국제회의

2017 글로벌 금융안정 컨퍼런스

페이스북
개요
인사말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가 발발한지 20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당시 한국은 급격한 자본 유출과 외환보유액 부족으로 국가경제와 국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국민 모두의 단합된 노력과 고통분담으로 대외건전성을 높이고 위기대응 역량을 확충하여,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는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보호무역주의 기조 확산, 저성장의 고착화 등 다양한 위험 요인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인이 위기 상황으로 확대되지 않기 위해서는 사전 점검과 국제적 정책 공조를 강화해야 할 것이며, 이는 과거의 경험을 돌아보는 것에서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아시아 외환위기 20주년을 맞아 각국의 정책 당국자, 국제기구 관계자, 학계 전문가와 함께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주요국의 정책 환경과 대응을 회고하고, 국제금융체제와 금융안전망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2017 글로벌 금융안정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하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7년 11월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
김준경
KDI 원장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