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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국제포럼] 혁신과 포용의 새로운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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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한국의 과학기술 추격 메커니즘과 리더십으로의 전환

정재용 2018.12.18
정재용 KAIST 경영대학 기술경영학부 교수
 
□ 지난 30년간 한국은 추격학습에 기반한 기술역량을 쌓으며 급속한 성장속도를 보임.
 
○ 선진기술을 빠른 속도로 학습한 후 이를 개선⋅개량해 생산성을 높이고 대량생산방식과 공정혁신에서 우위를 선점하는 방식으로 역량을 쌓음.
 
□ 혁신주도적인 과학기술정책을 만들기 위해서 인식과 전환 두 측면의 조건 필요
 
○(인식 측면) 한국이 추구하는 혁신이 선진국의 혁신보다 불확실성이 높다는 점을 받아들이고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한국형 담론’을 제시해야 함.
 
○(전환 측면) 제도와 시스템 중심의 정책으로 전환이 필요하고 규제혁신,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의 비기술적 역량과 다양한 분야의 고도화된 혁신역량을 강화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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