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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기 초·중등교육의 활로: 자율과 책무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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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우천식(禹天植) , 이주호(李周浩) , 박세일(朴世逸)
  • 발행일 2001/12/31
  • 시리즈 번호 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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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발간사
요 약
서 언

제1장 교육개혁의 기본과제와 방향 / 박세일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교육실패의 원인
 제3절 교육개혁부진의 원인:추진능력의 문제
 제4절 교육개혁의 4가지 기본방향

제2장 평준화 정책의 재정립 / 이주호?김선웅
 제1절 평준화 대 비평준화:이분법을 넘어서
 제2절 평준화 정책의 배경과 부작용
 제3절 평준화 정책 재정립의 원칙
 제4절 학교 정보의 공개:평준화 재정립의 출발점
 제5절 입시(내신)제도의 개선:학교간 차이의 인정
 제6절 학교 제도의 다양화:다양성의 증진을 통한 자율의 확대
 제7절 결 론

제3장 교육법 개혁의 전제와 과제 / 허종렬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교육법 개혁의 전제?헌법상 교육기본권의 보장
 제3절 교육관계법 개혁의 과제

제4장 교육자치의 재구조화 및 교육분권화 / 우천식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우리나라 교육자치의 특징 및 평가
 제3절 재구조화의 기대 효과
 제4절 재구조화의 실행 모형

제5장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확대와 정착 / 김성렬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도입배경
 제3절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특징
 제4절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영역과 내용
 제5절 현행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문제점
 제6절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과제
 제7절 결 론

제6장 교육재정개혁의 방향 / 우천식
 제1절 총공교육 투자의 구조와 추이
 제2절 교육 여건의 개선과 교육투자의 성과
 제3절 교육 재정의 구조

제7장 학교재정지원 방식의 개혁 / 이영?박정수
 제1절 성과주의 교육예산과 재정배분방식 개혁을 중심으로

제8장 학생평가 체제의 재구조화: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 백순근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새로운 학생평가 체제: 충고형 평가
 제3절 수행평가의 의미와 일반적인 특징
 제4절 수행평가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제5절 수행평가 정책의 현장 정착 방안
 제6절 결 론

제9장 교원의 전문성 강화 방안 / 서정화
 제1절 교원의 전문성 제고
 제2절 교원 전문성의 현주소
 제3절 교직사회의 변화 전망
 제4절 주요 선진국에서의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책의 동향
 제5절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책의 방향
 제6절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책 과제

제10장 교원평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개혁방향과 과제 / 전제상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교원평가와 교육의 질 향상
 제3절 우리나라 교원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제4절 교원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저해하는 요인
 제5절 외국의 교원평가 개혁 동향
 제6절 교원평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개혁방향과 과제

제11장 학교현장의 문제와 교육개혁 / 유상덕
 제1절 교육개혁의 척도는 학교현장의 변화
 제2절 학생과 교사가 학교에 거는 기대와 요구
 제3절 교사?학생 관계에서 본 학교교육의 문제와 학교개혁 과제
 제4절 바람직한 교육개혁을 위하여

제12장 교육의 본질에 바탕을 둔 학교 교육 개선 사례 / 강석준
 제1절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며
 제2절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 프로그램
 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력 신장 프로그램
 제4절 교육 과정 재구성을 위한 교재 개발 현황
 제5절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사 교육

제13장 학교 교육 개혁의 새로운 전략 / 이주호?김선웅
 제1절 교육개혁의 정치경제학
 제2절 우리나라 학교 교육 개혁의 문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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