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산업

정책연구시리즈

한국 완성차업체의 부품업체 육성전략과 부품업체의 대응 : H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정진성(丁振聲)
  • 발행일 1994/12/07
  • 시리즈 번호 94-26
원문보기
요약 본고는 우선 완성차업체의 새로운 부품업체 육성전략을 구체적
으로 살펴보고, 실지의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 및 관리에 어떠한 변
화가 일어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두 번째 목적
은 완성차업체의 새로운 전략에 대해 부품업체가 어느 정도 호응할
수 있는가, 또는 호응할 수 있는 태세가 되어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서 우리 나라 완성차업체의 새로운 부
품업체 육성전략의 한계와 문제점도 아울러 명확해 질 수 있을 것
이다.

마지막으로, 완성차업체의 전략변화가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관계 및 부품업체 상호간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고
자 한다. 완성차업체가 목표로 하는 전문화, 대형화, 시스템화가 실
현된다면 기존의 수직적 계열 자체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으며, 완
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 관계 또는 완성차업체의 부품업체 관리방식
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