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북한경제

KDI 정책포럼

홍콩 반환의 의미와 우리의 대응전략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박정동(朴貞東)
  • 발행일 1997/05/29
  • 시리즈 번호 第126號 (9708)
원문보기
요약 - 홍콩은 적극적 비개입이라는 자유주의의 모토 아래 '작은 정부'를 지향해 왔고, 설령 산업지원을 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극히 한정적일 뿐만 아니라 간접적이었다. 이러한 고전적인 자유경제체제가 오늘날의 홍콩을 이끌어왔다.

- 그러나 반환 후의 홍콩은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될 것이므로 지금까지의 자유주의적인 요소가 퇴색되면서 人治的 요소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 하지만 이러한 성격변화에도 불구하고 홍콩이 가지는 對중국 비즈니스의 교두보 역할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왜냐하면 최소한 향후 20년간은 국제금융센터, 중계무역항, 정보의 보고 등 홍콩이 지금까지 누려왔던 지위를 대체할만한 지역이 부상하기 힘들 것이기 때문이다.

- 조만간 실현될 중국의 WTO가입과 이로 인한 내수시장의 개방이 더욱 확대되게 되면 홍콩의 이러한 잠재력은 거대한 중국대륙과의 밀접한 연계 속에서 광동성·복건성 등 중국의 남부와 대만, 동남아시아를 연결하는 華南 경제권의 결속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중국본토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소위 大中華 경제권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 홍콩의 이러한 諸변화에 대해 우리는 우선 중국식 풍토에 적응해나가야 할 것이다. 즉 홍콩 政廳이나 영국계기업이 아닌 '관계'를 중요시하는 중국정부나 중국계기업과의 유대관계에 많은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大中華 경제권이라는 거대한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나가야 할 것이다.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의 자료가 없습니다.


※문의사항 미디어운영팀 고정원 전문연구원 044-550-4260 cwkoh@kdi.re.kr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