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교육

KDI FOCUS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유아의 미래 역량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김인경(金仁景)
  • 발행일 2020/08/20
  • 시리즈 번호 통권 제100호
원문보기
요약 □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정서적 역량을 제고한다.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정착시키고 그 효과를 높이려면 교사의 상호 협조적인 학습공동체 운영과 유아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와 보호자의 협력이 필요하다.

- 미래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력을 높이려면 교육이 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높여주어야 한다.

-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는 교사의 온정적 지원하에 주도적인 놀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 교사의 놀이 지원은 기관 내외에서의 유아의 놀이 경험에 기반해야 한다.

-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해서는 운영 사례 축적과 유아 역량에 대한 효과 분석이 필요하다.

-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담은 수업비평 형태의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 교사교육은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신념, 지식, 실제를 제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 교사교육은 교사의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력을 강화시켰다.

- 교사는 보호자와 교실 내 유아의 놀이 경험을 나누고 이를 지원하는 방안을 논하기 힘들어했다.

- 수업비평 형태의 교사교육은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과 사회정서적 역량도 제고하였다.

- 실행기능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충동을 조절하며, 수집된 정보를 조합해 실천으로 옮기고, 실패 시 다른 방도를 모색하는 심리적 역량, 즉 문제해결능력이다.

- 실행기능은 작업기억, 억제, 인지적 유연성으로 구성된다.

- 교사교육은 유아의 억제와 인지적 유연성을 높였다.

- 실행기능은 학업성취도뿐만 아니라, 유아의 문제행동, 정서조절과 이후의 회복탄력성, 직업과 결혼의 유지, 건강, 소득, 범죄율 등 삶 전반에서의 성공을 예측한다.

- 교사교육은 유아의 외현적ㆍ내재적 문제행동, 정서적 자기조절 등 사회정서적 역량도 개선하였다.

-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 과정은 유아의 실행기능이 발달할 환경을 조성한다.

- 동 교육과정의 실행은 직접적으로 혹은 인지적 실행기능을 매개로 유아의 사회정서적 역량을 높였다.

-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착근하고 그 효과를 높이려면 수업비평의 활성화와 유아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와 보호자의 협력이 필요하다.
요약 영상보고서
유아교육과정이 유아중심, 놀이중심으로 개정됐습니다. 교사가 학습계획을 미리 정하고 놀이를 이용해 가르쳤던 방식에서 아이가 직접 선택한 놀이가 수업이 되고, 교사는 도움을 주는 식으로 바뀐 겁니다.

그런데, 아이가 선택한 놀이로 뭘 배울 수 있을까요?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정 누리과정이 도입되기 전 유아중심, 놀이중심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고 실제 수업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사교육을 통한 정책 실험을 해봤습니다.

세종시 공립유치원 8곳을 모집해 한 그룹은 교사교육을 받으면서 유아중심, 놀이중심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한 그룹은 평상시대로 수업을 했습니다.

연구진은 교사교육을 위해 수업을 관찰해서 비평문을 썼는데요.

비평문에는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한 놀이들이 갖는 의미와 성격을 기록하고, 아이가 학습자로서 노는 방법을 찾고 활용해서 창의적으로 뭔가를 만든다거나 누가 하라고 하지 않아도 스스로 배우려는 모습도 포착해서 담았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놀이 경험을 이해해서 방법을 알려주고 필요한 순간에 도움을 주거나 아이가 사고를 구체화하고 확장하도록 지원해주는 선생님의 모습도 기록했습니다.

비평문을 쓸 때 잘못된 점을 지적하기보다 좋은 점을 강조하고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다른 수업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그 후 비평문을 토대로 교사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는데요, 교사들끼리도 비평문을 공유해서 서로 배울 수 있도록 권유했습니다.

7개월 동안의 실험이 끝난 후, 두 그룹의 결과를 비교했더니 수업비평을 통한 교사교육을 받은 유치원에서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교육을 받은 교사일수록 아이들이 선택한 놀이를 인정해서 물품을 지원하고, 아이의 사고가 넓어지도록 대화하면서, 따뜻하게 격려하는 역할에 더 충실했습니다.

그랬더니 아이의 행복감과 몰입감, 교사와 아이 간의 관계가 실험 전보다 좋아지고 4개월 후까지도 지속됐습니다.

교실 전반의 상호작용도 많이 좋아졌지만, 4개월 이후에는 효과가 사라졌는데요, 실험이 끝난 뒤에는 수업비평을 꾸준히 못하고, 교사가 보호자와 소통하는 걸 어려워했다는 점도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교사들이 수업비평 교육을 통해 유아중심, 놀이중심 수업을 더 잘 진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아이들이 직접 선택한 놀이가 수업의 중심이 되면서 문제해결능력까지 좋아졌습니다.

문재해결능력은 필요한 정보를 연결하고, 유혹과 충동을 억제하면서, 유연하게 여러 해결책을 찾아보는 능력으로 빠르게 바뀔 미래사회에 꼭 필요한 역량인데요,

아이들은 친구들과 놀이를 하면서 블록으로 멋진 성을 쌓겠다는 목표를 스스로 세우고 자기 마음대로 쌓고 싶은 충동을 참는 것도 배우고 친구와 얘기를 하면서 서로 다른 생각을 조율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의 억제력과 인지적 유연성이 올랐습니다.

사회정서적 역량도 전보다 좋아졌습니다. 실험이 끝난 후에도 아이들은 공격성, 불안감, 우울감을 덜 보이고 감정조절을 잘하게 됐습니다.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에서 즐거움과 성취감 그리고 사회적 유대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정서적 역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자 인터뷰)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이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컨설팅이나 장학의 방법으로 교사교육을 하면 교사가 약점이 드러나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수업비평처럼 교사 간에 장점과 좋은 사례를 나누는 자리가 필요합니다. 교사들끼리 서로 협조하면서 학습공동체를 이루면 개정 유아교육과정이 유아에게 효과적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사들이 보호자와도 교류를 많이 해서 보호자가 아이의 놀이를 지원해주고 유치원과 가정에서의 유아 경험이 연계된다면, 미래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유아의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정서적 역량이 더 발달할 것입니다.
KDI 유튜브 바로가기
관련자료 이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문의사항 미디어운영팀 고정원 전문연구원 044-550-4260 cwkoh@kdi.re.kr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