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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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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박우람(朴우람)
  • 발행일 2017/12/30
  • 시리즈 번호 20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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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학교 매니지먼트 실태를 파악하고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공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정의된 학교 매니지먼트란, 주어진 예산과 인력을 이용하여 학교의 교육성과를 향상시키는 일련의 노력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학교 매니지먼트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2017년 5~6월에 서울, 대구, 세종 지역의 732개 중⋅고등 학교 교장들을 대상으로 인사관리, 성과관리, 수업개선 노력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수집된 학교별 매니지먼트 특성이 그 학교의 학업성취도 수준과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지를 분석한 결과, 학교장이 보유한 권한보다는 학교장이 교육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울인 실질적인 노력이 학업성취도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교장의 목표 설정, 교칙 제⋅개정, 예산편성 등에서의 권한은 해당 학교의 학업성취도와 별다른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장이 교사의 승진, 전출, 해고에 미치는 권한이나 성과급 비중도 학업성취도와 별다른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교장이 다른 학교로부터 우수한 교사를 스카우트해 온 정도와 저성과 교사를 퇴출시킨 정도는 학업성취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학교의 성과를 수량화된 지표를 사용하여 관리하고, 성과를 자주 검토하며, 수준별 수업을 실시할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아지는 경향도 발견되었다. 한편, 학업성취도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매니지먼트 특성은 성별, 교직 경력 등 관측 가능한 교장의 특성뿐만 아니라 잘 드러나지 않는 성격적 특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학교 매니지먼트가 학교의 교육성과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점과, 수치화되기 용이한 정보만으로 교장을 선발하는 제도는 분명한 한계를 갖는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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