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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교육개혁(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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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이주호(李周浩) , 박윤수(朴允秀) , 김태완, 장경원, 신은철, 최승주, 김부열
  • 발행일 2017/05/31
  • 시리즈 번호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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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보고서는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제시하고, 보고서의 구성에 대해 설명한다. 본 보고서의 주요 분석 결과는 제4장과 제5장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주요 결과만을 확인하고자 하는 독자는 제2장과 제3장을 건너뛰고 곧바로 제4장부터 읽어도 무방하다.

제2장에서는 2016년 6~12월 기간 중 대구 지역 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교사연수 및 수업컨설팅에 대해 소개한다. 먼저, 2016년 1학기 후반부(6~7월) 중에 6개 중학교의 교사 전원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학습(이하 PBL)에 관한 교사연수를 실시하였다. 교사연수는 PBL에 대한 이해, PBL 문제 개발, 교수자 및 학습자의 역할, PBL 수업설계라는 네 개의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4일에 걸쳐 총 3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에게는 2016년 2학기 수업시간에 각자 자율적으로 PBL을 시도해 볼 것을 권유하되, 1학년 국어⋅수학⋅영어⋅과학⋅사회 과목의 경우에는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프로젝트를 최소 2회 실시할 것을 의무화하였다. 한편, 교사들의 PBL 수업 운영을 지원하고자 2016년 2학기 기간 중에 희망자에 한하여 수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수업컨설팅은 PBL 과제에 대한 컨설팅과 수업운영에 대한 컨설팅으로 구성되었다. 전자는 효율성을 위해 이메일, 전화 등을 병행 활용하도록 하였고, 후자는 수업참관을 원칙으로 하되 컨설턴트와 컨설티의 사정에 따라 수업 촬영 후 동영상 분석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모든 컨설팅이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컨설턴트와 컨설티의 물리적 거리 등을 고려하여 컨설팅 과정 중 최소 1회 이상 컨설티(교사)와 컨설턴트가 면대면으로 논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제3장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교우관계망, 사회적 자본, 그리고 협업의 양상 등에 미친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조사설계와 자료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교우관계망 조사는 학생에게 같은 학교, 같은 학년 내에서 본인이 속한 학급과 다른 학급을 모두 포함해서 총 10명까지 친한 친구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 설계를 통해 얻은 자료를 활용하여 교내 교우관계망을 분석하는 방법과 조사 참여 학교의 네트워크적 특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 도입에 따라 학생 간 수평적 교류가 증대하고 이를 통해 학교와 학급 단위에서 사회적 자본이 증가하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타인을 향한 나눔 행동과 무임승차의 유인이 있는 상황에서 협력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실험경제학 문헌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한 게임을 활용하였는데, 타인을 향한 나눔 행동과 관련해서는 분배 게임을 이용하고, 협력 행동과 관련해서는 공공재 게임을 이용하였다. 이 행동들을 교우관계에 기반을 두어 분석하였다. 셋째, 공동과제 수행 등과 같이 서로 다른 관심사와 의사결정능력의 차이가 존재할 때 협업을 어떻게 진행하고 공동 의사결정에 이르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불확실성하의 개인 의사결정 실험과 집단 의사결정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집단의 합리성, 위험 선호의 결합, 그리고 집단 의사결정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측정하였다.

제4장에서는 2016년 대구 지역 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젝트 학습 교사연수 및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이 학생에게 미친 영향을 제3장에서 소개한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수혜 여부에 초점을 맞춰 실험학교와 비교학교 학생들의 특성이 사전 대비 사후에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살펴보는 이중차분모형을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연수 및 수업컨설팅 수혜 여부를 도구변수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업시수에 미친 영향을 추정하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부가가치모형을 병행 사용하였다. 먼저, 프로그램의 의도대로, 비교학교 대비 실험학교 학생들이 평균 10시수 이상 프로젝트 학습에 더 노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교우관계망의 불균형이 개선됨을 알 수 있었는데, 특히 교우관계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높은 학생군에서 교우관계망의 편입이 두드러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이 사회적 자본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는데, 타인에 대한 배려나 유대감을 반영하는 나눔 행동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 변화는 교우관계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들을 통제하고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넷째, 개별 선호와 의사결정능력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는 위험하의 집단 선택 상황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그룹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형평성을 개선하는 방향성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제5장에서는 2016년 대구광역시 소재 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젝트 학습 교사연수 및 컨설팅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6개 실험학교와 6개 비교학교 교사 중 사전/사후 설문조사에 모두 참여한 총 88명의 교사로 연구표본을 정했다. 실험학교와 비교학교 교사 간의 사전/사후 설문조사 내용의 차이를 분석하는 이중차분모형을 기본 식별전략으로 사용하였고, 추가적으로 도구변수와 부가가치모형을 이용하여 이중차분모형 추정치의 강건성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한 교사의 자기효능감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기효능감이 큰 교사가 프로젝트 학습을 더 많이 하는 인과관계 역전 현상이 아니라 외생적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젝트 학습을 더 많이 실시하게 된 교사의 자기효능감이 증가하는 인과관계 방향을 살펴볼 수 있었다. 교사의 자기효능감 중 실제 프로젝트 학습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학생참여 효능감이 가장 크게 증가하였고, 동시에 교수학습법 효능감도 증가하였다. 하지만 학습환경관리 효능감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한편, 프로젝트 학습이 교사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동일하게 이중차분모형과 도구변수를 이용한 부가가치모형을 통해 추정치를 분석하였으나, 표준오차가 크고 추정치가 정확하지 않아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같이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으나, 두 모형이 일관되게 프로젝트 학습이 교사 직업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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