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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의 상품 다양성의 증가: 수요 측면의 접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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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오지윤(吳知倫)
  • 발행일 2013/12/31
  • 시리즈 번호 20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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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경제성장 이론에서 상품 다양성의 증대는 혁신의 지표(innovation indicator)로서 간주되어 왔다. 기술의 진보에 의해서 생산자 또는 소비자 상품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이는 경제성장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이론적 중요성에 비해 상품 다양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소비자 상품의 다양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한국의 수출 또는 수입품의 다양성 증가에 대한 기존 연구는 존재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거시 전체를 포괄할 만한 대표성이 부족하다. 반면, 본고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 작성에 기초가 되는 가계동향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수요 측면에서의 상품 다양성을 측정한다. 또한 수출 및 수입 비중이 높은 한국의 특성을 고려하여 소비재를 교역재와 비교역재로 나누어 각각 분석한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한국의 상품 다양성을 1990년부터 2012년까지 분석한 결과 교역재는 연평균 4.7%, 비교역재는 연평균 4.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기간을 1991년부터 2000년, 그리고 2001년부터 2012년까지 나누어 보면, 교역재는 전반기에 연평균 1.4%, 후반기에는 7.5%로 성장하여 후반기에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반면, 서비스재가 중심이 되는 비교역재의 경우 전반기에 연평균 5.5%, 후반기에 3.2%가 성장하여 오히려 후반기에 다양성의 성장이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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