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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은 신제품 도입을 촉진시키는가? : 제조업 사업체-품목 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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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한진희(韓震熙)
  • 발행일 2010/12/31
  • 시리즈 번호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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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사업체·품목 연계자료를 이용하여 수출이 신제품 도입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관련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신제품 도입을 품목자료를 통하여 직접적으로 측정하고, 또한 신제품 도입을 경제 전체 관점에서의 신제품 도입과 사업체 관점에서의 신제품 도입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경제 전체 관점에서의 신제품 도입이 우리나라 제조업부문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본 연구는 사업체의 수출 여부 더미변수와 신제품 도입 간에는 유의한 횡단면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소위 ‘PSM(propensity score matching)’ 기법을 이용하여 수출이 그 수출사업체의 신제품 도입을 촉진하는 효과를 갖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수출은 그 사업체가 생산하는 전체 품목 수를 늘리는 효과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만일 본 연구에서 보여준 바와 같이 국제무역, 특히 수출이 신제품 도입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면, 무역자유화 혹은 국제무역을 제약하는 무역비용(trade costs)의 축소에 따른 장기적·긍정적 효과는 통상적으로 거론되는 무역자유화의 효과에 비해 훨씬 클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효과가 실현되는 데 기업 간 그리고 기업 내 자원재배분 과정이 수반됨을 고려할 때,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경쟁적 시장환경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소위 수출 주도형 성장전략이 더 이상 개도국의 성장전략으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본 연구는 수출이 성장에서 갖는 중요한 역할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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