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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스포츠를 진화시키는 특허기술

분류기호 RAD43-1905849 자료형태 보도자료
특허청 2019.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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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은 최근 3년간(2016년~2018년) 가상현실 스포츠 분야 국내 특허출원은 357건으로, 이전 3년간(2013년~2015년) 출원 건수인 211건에 비하여 69% 가량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5.22.(수) 밝혔다.

- 가상현실 스포츠에 사용되는 특허기술들을 살펴보면 첨단 IT 기술인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등을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head mounted display)로 제공하여 사용자의 시각적 몰입도를 높이는 기술이 주를 이룸.

- 출원인별로 살피면, ‘13~’18년 기준 국내기업 55%(312건), 개인 26%(145건), 대학·연구기관 12%(68건), 공동 출원 6%(36건), 외국 1%(7건) 순임.

- 종목별로 살피면, 다수를 차지하는 스크린 골프 출원이 비교적 소폭인 30%(79→107건)가 증가했으며 야구는 179%(24→67건), 사이클은 131%(16→37건), 낚시는 550%(2→13건), 신규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테니스·배드민턴·수영·클라이밍은 350%(4→18건) 등 다른 종목의 출원이 급증함.

<붙임>
1. `13년~`18년 가상 스포츠 분야 출원 동향
2. 기술 분야별 주요 특허출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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