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연구원소식

한국개발연구원의 전체 공지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보도참고자료] KDI,‘공부의 재구성’다큐멘터리 제작

KDI 2016/02/15
페이스북
□ KDI는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 창의적(Creative), 협동적(Collaborative), 비판적(Critical) 사고력을 갖춘 소통에 능한(Communicative) 미래형 인재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미래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도모하고자 2부작 다큐멘터리 ‘공부의 재구성’을 제작함.
KDI는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PBL)’을 소개, 확산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 패러다임 전환에 기여하고자 함.
□ EBS와 공동제작한 다큐멘터리 ‘공부의 재구성’은 핀란드, 덴마크, 미국, 몽골, 홍콩, 뉴질랜드, 한국 등 7개국 10개 학교의 교실사례를 통해 PBL 교육에 관한 이해를 도울 ‘제1부 < PBL을 아시나요>’와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학교 교수, 이주호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등 PBL 전문가의 인터뷰 및 PBL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미래형 교육의 청사진을 제시할 ‘제2부 < PBL 수업이 학교를 바꾼다>’로 구성
제1부 < PBL을 아시나요>
  • 학업성취도를 유지하면서 학업흥미도를 높이는 PBL의 정의
  • 미국 모건힐차터학교, 뉴질랜드 와나카초등학교 등 다채로운 PBL 수업현장
제2부 < PBL 수업이 학교를 바꾼다>
  •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컴퓨터도 할 수 있죠. 컴퓨터가 못하는 것을 우리가 할 줄 알아야 합니다.” -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학교 인지교육학과 교수 인터뷰 중
  •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는 PBL 수업의 확산 현황
  • 덴마크 헬러룹학교, 홍콩 에반젤학교 등 PBL을 통해 변화한 학교와 학생들의 이야기
□ 김준경 KDI 원장은 “자유학기제의 전면 실시 즈음하여 이번 다큐멘터리를 통해 더 이상 교사주도형 주입식 강의방식이 유효하지 않음을 인식하고, 새로운 학생참여형 수업방식으로의 교육패러다임 전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길 바란다”라고 밝힘.
한편 KDI경제정보센터는 2015년부터 세종시를 비롯한 인근 자유학기제 도입 중학교를 대상으로 PBL을 활용한 경제교육을 진행하고 있음.
※ 다큐프라임 2부작 ‘공부의 재구성’ 방영 일시
○ 1부. 2월 15일(월) EBS1 밤 9시 50분
○ 2부. 2월 16일(화) EBS1 밤 9시 50분
담당자: 신기윤 KDI 경제정보센터 멀티미디어팀장 (044-550-4269, libsgy@kdi.re.kr)
   표초희 KDI 경제정보센터 멀티미디어팀 전문연구원 (044-550-4674, choice@kdi.re.kr)

→ '공부의 재구성' 예고편 보기

첨부파일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C7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