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망·동향

거시경제현안을 점검하여 과제를 제시하고 중단기 주제 별 전망을 발표합니다.

KDI 경제전망

KDI 경제전망, 2018 하반기

외국인 국내소비의 변동과 시사점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원문보기
요약 ■ 2017년 외국인 국내소비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국내소비의 변동성을 확대하였으며, 서비스업 등 국내 소비 관련 산업에 일정 부분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함.

■ 중국인 관광객이 국내소비 부진에 기여하고 있는바, 전통적 수출산업뿐 아니라 국내 소비 관련 산업의 경기에도 중국의 영향이 작지 않음을 시사

■ 단기적으로는 환율 신축성을 확보하여 국내소비의 변동을 완화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서비스업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는 상황임.
요약 영상보고서
최근 민간소비와 국내소비 간의 차이가 커졌습니다.

민간소비와 국내소비, 무엇이 다른 걸까요?

우리나라 국민이 국내 또는 해외에서 지출하는 소비를 합한 것을 민간소비, 우리나라 국민과 외국인이 국내에서 지출하는 소비를 합한 것을 국내소비 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해외소비보다외국인이 국내에서 지출하는 소비가 국내 소비 관련 산업과 더 밀접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2017년 민간소비가 비교적 빠르게 회복되었지만소비 관련 산업의 경기를 반영하지 못하는 것도 내국인의 소비, 즉 민간소비는 증가했지만외국인의 국내소비가 줄어전체 국내소비는 감소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외국인의 국내소비는 우리나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까요? KDI는 외국인의 국내소비가 소비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외국인의 국내소비가 전체 국내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매년 변하는 정도가 커지면서 외국인 국내소비 증가율이 1 표준편차 커질 경우음식숙박업과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그리고 서비스소비 증가율이 모두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특히 최근에는 그 영향력이 커졌습니다.

실제로 글로벌 금융위기 때내국인 국내소비가 급격히 위축되었지만,외국인 국내소비가 크게 증가하면서전체 국내소비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시켰습니다.

2017년에는 외국인 국내소비가 2016년보다 28% 줄어들면서전체 국내소비의 증가율을 4분의 1 정도 감소시켰습니다.

왜 2017년에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지출하는 소비가 줄었을까요?

외국인의 국내소비는 환율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환율이 오르면 통상적으로 외국인 국내소비도 많아지는데,

2017년 외국인 국내소비 감소에 미친 환율의 영향은 크지 않았고, 대부분은 환율 외의 요인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2017년 외국인 관광객 수를 살펴봤더니 사드 배치 등 지정학적인 문제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2016년에 비해 이례적으로 55%까지 감소하였고, 그 결과 전체 외국인 관광객 수는 4분의 1 정도 줄었습니다.

2018년 현재까지 중국인 관광객 수가 이전 수준에 못 미치면서 소비 관련 산업이 빠르게 회복되지 못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소비는 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인 관광객 수의 회복 속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자 인터뷰)
2017년에는 외국인 국내소비가 많이 줄어들면서 전체 국내소비까지 부진하게 되었는데요, 2017년 중국인 관광객 수가 절반 정도 감소했던 것이 중요한 원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수출산업 뿐 아니라 국내 소비 관련 산업의 경기에도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앞으로 국내 경기가 크게 위축될 경우를 대비해 환율의 신축성을 확보하여 국내소비의 변동을 완화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소비 관련 서비스업도 점점 대외 경쟁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대외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KDI 네이버 TV캐스트 바로가기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